뱃살 뺄 ‘게임체인저’ 등장?…“밥·빵·튀김 먹기 전 반드시 ○○부터 드세요”
페이지 정보

본문
단백질·섬유질을 먼저 먹은 뒤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 급상승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혈당이 급상승하면 살이 찌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데, 먹는 순서만 달리 해도 체중 증가를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는 의미다.
미국 스탠퍼드 의과대학 연구팀은 4일(현지시간) 미국과학발전협회(AAAS)를 통해 2형 당뇨병 병력이 없는 55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참가자 중 절반에 가까운 26명이 당뇨병 전 단계였는데, 이는 미국 성인 3명 중 1명이 당뇨병 전 단계라는 통계에 부합하는 수치다.
주목할 만한 실험은 ‘먹는 순서’에 관한 것이다. 연구팀은 탄수화물보다 다른 영양소를 먼저 섭취하는 것이 혈당 급상승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참가자들에게 쌀을 먹기 10분 전에 섬유질이 풍부한 완두콩 섬유질 가루, 단백질 함량이 높은 삶은 달걀흰자, 유지방 함량이 높은 크렘프레슈 중 하나를 먹게 했다.
실험 결과 섬유질이나 단백질을 먼저 먹으면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가 크게 줄었다.
또한 지방을 먼저 먹으면 혈당이 오르는 시점 자체가 늦춰졌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효과는 신진대사가 정상인 사람들에게서만 나타났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밥, 빵, 감자 등의 탄수화물을 먹기 전에 고기, 달걀 등 단백질이나 채소와 같은 섬유질을 먼저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미 당뇨 전 단계로 인슐린 저항성이나 인슐린을 만드는 베타세포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뚜렷한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먹는 순서’에 따른 다이어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연구를 진행한 트레이시 맥클로플린 교수는 “탄수화물을 식사 후반에 먹는 것은 다이어트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감자튀김을 먹기 전에 샐러드나 햄버거의 고기 패티를 먼저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10년만에 돌아온 ‘대축제’…전국 사찰음식, 서울서 무료로 맛보자
“길거리서 흔한 ‘이 음료’ 마셨다가 기절…8세 미만은 먹지 마세요”
혼자 다 못 먹을 걱정 NO! ‘가성비’ 디저트로 ‘1인 컵빙수’ 인기…어디서 사 먹어 볼까?
편두통 오면 맥도날드로?…“‘이 메뉴’ 먹으면 즉시 완화”
매일 ‘이것’ 마시고 “뇌 깨어나고 우울감 사라져”…절대 따라하지 마세요
“물 많이 마시면 살 빠진다”…다이어트 상식, 뭐가 진짜일까?
‘QS 43회 에이스→교체’…후라도, 개막전서 ‘친정’ 키움에 설욕하나
공중화장실 휴지에 ‘이런 자국’…사용했다가 큰일 납니다
m3r1v8
관련링크
- 이전글속초 골드비아그라 【vbjJ.top】 rhfemqldkrmfk 25.08.07
- 다음글영화 다시보기 : 최신 영화 무료 다시보기 사이트 8곳 25.08.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